서브이미지

논문투고 안내

Home > 학술지 > 논문투고 안내 > 투고규정


논문투고 및 작성요령

 

1. 논문의 투고요령 및 게재과정

① 논문을 투고할 때는 논문의 게재가 게재확정이 되는 순서대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여 논문집 발간 일정 등을 참고하여 본인이 필요한 시기를 결정하여 제출한다.

② 논문에는 400자 이내의 국문요약문과 200단어 이내의 영문요약문, 3단어 이내의 핵심주제어(key words)가 국문과 영문으로 첨부되어야 한다.

③ 논문제출시 저자의 이름 및 소속기관을 국문 및 영문으로 표기하고 이와 더불어 저자의 연락주소와 전화번호(자택, 직장, 휴대폰), e-mail주소를 함께 제출한다(공동논문의 경우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반드시 구분해서 표기하도록 한다).

④ 논문의 분량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참고문헌과 표, 그림을 포함(영문 초록 제외)하여 본 학회지 쪽수 기준 20쪽 이내로 하며, 이를 초과할 때는 초과 1쪽 당 2만원을 추가로 납부하여야 한다. 

⑤ 게재가 확정된 논문의 저자는 게재료를 부담하여야 한다. 게재료는 전임(연구소 등의 정규직 전임연구원 등을 포함)은 30만원, 비전임은 15만원으로 한다. 

⑥ 한국연구재단 등 다른 기관의 지원을 받은 사실을 논문에 표기할 경우, 위의 전임 및 비전임 구분없이 50만원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논문은 한국연구재단 웹 투고시스템을 이용하여 투고한다. (http://ksesa.jams.or.kr)

 

<게재료 납부 구좌번호>

 

우체국 (예금주: 한사경) 312355-01-013278

 

2. 원고 작성요령

① 절의 구분은 절, 항, 목의 순으로 배열한다. 절은 ‘Ⅰ., Ⅱ.,’의 순으로, 항은 ‘1. 2, 3,’의 순으로, 목은 ‘(1), (2), (3),’의 순호로 번호를 매긴 후, 제목을 표기한다.

② 수식의 경우 번호매김은 장, 절의 구분없이 우측 정렬하여 괄호 속의 일련번호로 표기한다. (단, log, ln, max 등의 기호는 정자체로 표기) a/b+c와 같이 혼동되기 쉬운 표현은 (a/b)+c나 a/(b+c)로 명확히 표현토록 한다.

③ 인용논문의 표기는 간단한 경우는 각주로 처리하지 않고 본문 중에서 직접 처리한다. 영문저자의 경우는 국문표기를 원칙으로, 영문표기는 필요한 경우 괄호 ( )안에 명기한다.

④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정보는 논문말미의 <참고문헌>에서 밝힌다.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은 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⑤ 각 문헌은 한글문헌, 기타 동양문헌, 영어 기타 서양문헌 순으로 배치하며, 배열의 순서는 동양문헌은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하고, 배열 순서대로 일련번호를 매긴다. 같은 저자의 여러 문헌은 연도 순으로 배치하며 같은 해에 발행된 문헌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글에서 언급된 순서에 따라서 발행연도 뒤에 a, b, c를 첨가하여 구분한다.

⑥ 각각의 문헌의 구체적인 표시는 아래에 제시된 형식에 따라서 작성한다. 논문(학위논문 포함)이나 기사 등은 따옴표 “”로 표시하고, 저서 또는 역서(그리고 편저서, 학회지, 월간지, 주간지, 일간지 등)는 국문 또는 기타 동양문헌의 경우 이중꺽쇠 』 로, 영문의 경우 기호 없이 이탤릭체로 다음 예와 같이 표시한다. 저자 또는 역자가 2인 이상인 경우는 본문과 각주에서는 “누구 외”로 표시하지만, 참고문헌에서는 공동저자 모두의 이름을 적어준다. 단, 처음부터 책표지나 안장에 “누구 외”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대로 표기한다.

예) 류종완, 1988, 경제학 원론, 일빛주종환, 1988, “한국 독점자본주의의 전개와 대응”, 사회경제평론, 제 1집, 한국사회경제학회

Marglin, S. A. and Schor, J. B., (eds.), 1990, The Golden Age of Capitalism: Reinterpreting the Postwar Experience, Oxford University Press, Oxford

Weisskopf, T., 1991, “Marxian Crisis Theory and the Contradictions of Late Twentieth Century Capitalism”, Rethinking Marxism, Vol. 4, No. 4, pp. 70-93

 

* 기타 논문투고와 관련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편 집 위 원 장: 류동민(충남대학교 경제학과)

이메일: rses.editor@gmail.com

 

편집위원회 간사: 한상규(경상대학교 대학원 정치경제학과)

이메일: rses.editor@gmail.com

 

* 서평(서평논문 포함)과 사회경제평론에 실린 최근 논문에 대한 논평, 정책이슈에 대한 시평도 환영합니다.